시중은행에서 환전을 할 수 있듯이 카카오뱅크 환전 가능 여부에 대한 대답은 가능하다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카카오페이 앱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앱에서 어떻게 환전을 신청하는지 그 뒤에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페이 환전 신청하기
먼저 카카오페이 앱을 실행시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환전을 한다고 생각이 저도 들었지만 실제로 환전 신청은 카카오페이 앱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앱을 실행시키고 하단 우측에 있는 전체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거의 끝까지 내리면 환전이 나옵니다.
아니면 검색 창에서 검색을 해도 되지만 손가락을 휙 세게 한 번 스크롤 내리면 되니 그냥 스크롤을 하겠습니다.
환전으로 들어가면 카카오페이에서 환전 관련 알림 페이지들이 뜨는데 아래에 노란색 환전하기를 누르면 환전으로 넘어갑니다.
PAY X 하나은행으로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카카오뱅크 자체에서 환전을 하진 않고 하나은행에서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뱅크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창구가 없기 때문이죠.
환전하기를 눌러서 넘어오면 완전하기 버튼이 또 나오게 됩니다.
환율이 높을 때보단 낮을 때 구입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환전은 개인이 잘 판단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그다음엔 환전할 통화를 선택하면 됩니다. 환전 시 우대율이 가장 높은 것은 역시 달러 USD입니다. 그리고 유럽과 일본 엔화가 80%의 우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대율은 환전 스프레드(마진율)에서 할인해 주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의 경우 환전수수료로 1달러당 20원을 더 붙여 판다고 하면 20원의 10%만 내면 됩니다. 1달러에 환율 + 2원을 더한 금액으로 환전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미국, 유럽, 일본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30%의 우대율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국가는 호주, 캐나다, 스위스, 중국, 영국 등 고시한 9개 국가입니다.
달러를 선택하고 환전하기를 눌러서 계속 진행하면 USD에 원하는 만큼 입력하면 됩니다.
단, 원화 기준 1일 최대 100만 원만 환전 신청이 가능하고 최소 금액은 10달러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최대 740달러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달러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원화 금액이 나옵니다.
다음을 눌러 진행하게 되고 이용안내 화면이 하단에 나오게 됩니다. 환전 신청하면 취소가 불가능하고 최소 권종 이하 금액은 절사되는 등의 안내를 잘 읽고 환전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환전 신청 이후 수령 방법
환전 신청하면서 지정했던 하나은행 수령지점에 1주일 이내에 방문하면 환전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카카오뱅크는 온라인 창구가 없기 때문에 하나은행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은 위에 환전하기 이용 안내에 나온 대로 본인이 자신의 신분증을 꼭 지참하여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대리 수령은 절대 불가하기 때문에 꼭 본인이 방문하여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하는 환전은 금액이 100만 원밖에 안 되기 때문에 더욱 큰 금액이 필요하신 분은 시중의 다른 은행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