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가액은 보험개발원뿐 아니라 홈택스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차량가액 조회하는 방법이 매우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소개해 보겠습니다.
더불어 차량가액 조회 이유와 중고차 가격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차량가액의 목적과 용도
보험개발원의 차량가액 산정 이유
먼저 보험개발원이란 기관은 보험업계의 정보화를 지원하고 보험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공공기관입니다.
보험개발원에서는 다양한 보험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공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차량가액입니다.
차량가액이란 자동차의 시장 가격을 의미하는데, 보험개발원에서는 매월 전국의 자동차 판매 업체와 협력하여 차량가액을 조사하고 발표합니다. 차량가액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보험료 산정
- 사고 발생 시 손해액 청구 자료
- 공공 국민주택 분양 자격 및 입주 조건 자산 측정 자료
-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보조금
- 기초 연금, 장애인연금
-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참고 자료(홈택스에서 사용)
위의 용도 이외에도 각종 보조금이나 세금 산정 시 참고 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량가액과 중고차 가격
특히 자동차보험료는 차량가액과 운전자의 연령, 운전 경력 및 사고 이력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한 차량가액은 보험료를 비교하거나 계산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차량가액은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구매할 때도 참고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못합니다. 왜냐하면 차량가액은 자동차의 모델, 연식, 주행거리, 사고 이력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거래 가격과 일치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차량가액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으로 조사되기 때문에, 거래할 때 객관적인 가격 산정의 근거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 차량 가액 조회 방법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합니다.
메인화면이 나오고 알림광장 – 차량기준가액을 클릭해 줍니다.
국산과 외산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국산차를 몰면 국산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국산차를 선택해서 조회해 보기로 합니다.
기준년월은 최신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8월이지만 7월이 최신이고 9월이 되면 8월이 기준년월이 될 것입니다.
입력란에는 제작사, 차종, 차명 대분류, 차량 연식, 차명 소분류, 세부 분류로 되어 있습니다.
명칭이 어려운 것 같지만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이 자가용 승용차인지 영업용 차량인지 먼저 체크하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기아의 K5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차명대분류 : 차량 모델명. K5
- 차명소분류 : K5 2.0, K5 2.4, K5 2.0(LPI) 등
- 세부 분류 : 디럭스, 스마트, 럭셔리, 프레스티지 등
해당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팝업 메시지가 뜨는데 중고차거래 시세나 매물 시세의 용도 및 성격이 다르다고 뜹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중고차의 시세는 해당 차량의 연식과 주행 거리, 상태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중고차 시세로는 보기 어렵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팝업이 뜨면서 노란색 표시된 곳이 내 차에 해당되는 차량기준가액이 됩니다.
해당 정보는 저작권이 걸려 있기 때문에 보여 드릴 수는 없고 직접 들어가서 입력해 보시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체크사항 3가지 & 보험료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