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5가지와 대처 방법

강아지는 옛날부터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 중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최근에는 반려인들이 많아지면서 반려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었는데요. 그 중에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및 그에 대한 대처 방법 5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그 중 5가지만 추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정 표현

강아지는 주인에게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핥는 행동을 합니다. 이는 사람처럼 뽀뽀하는 것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주인에 대한 애착과 사랑을 나타내기 위해 주로 발, 손, 얼굴을 핥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인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서로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입니다.


호기심과 탐색

강아지는 주인의 냄새와 맛을 탐색하고 싶어합니다.

손이나 발을 핥는 행동은 주인이 다녀온 곳, 만진 물건, 먹은 음식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이는 강아지의 호기심과 탐색욕을 충족시키는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모습


복종과 순종

강아지는 주인의 명령을 따르고 싶어합니다.

주인을 핥는 행동은 복종과 순종의 표현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인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강아지가 주인의 지시를 따르는 것을 보여 줍니다.


냄새와 맛

강아지는 주인의 냄새와 맛을 좋아합니다.

얼굴, 손, 발을 핥는 행동은 주인의 특별한 냄새와 맛을 느끼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강아지의 감각 체험과 호감 표현입니다.


스킨쉽과 관심 표현

강아지는 주인과의 스킨쉽을 즐깁니다.

얼굴, 귀, 다리를 핥는 행동은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강아지와 주인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서로에게 더 가까워지는 수단입니다.


이러한 이유들을 이해한다면 적절하게 거절할 상황과 그렇지 않을 상황을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의 핥는 행동은 주인과의 소통과 신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조건 막거나 거부하는 것보다는 일정한 수준에서는 받아 주되 과도하거나 도를 넘어서는 행동을 할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이를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인을 핥는 행동은 주로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되지만, 때로는 불편하거나 과도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강아지가 주인을 핥을 때의 원인과 대처 방법입니다.


애정 표현 상황에서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중 하나는 애정 표현입니다. 이는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너무 흥분하지 않는 선에서 받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주인이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왔을 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반가움의 표시이므로 받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행동들은 금세 안정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 거부감이 없으실 텐데요.

과도하게 오래도록 핥거나 주체를 못할 경우에는 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 수집 상황에서

강아지는 주인의 냄새와 맛을 탐색하고 싶어 합니다.

손이나 발을 핥는 행동은 주인이 다녀온 곳, 만진 물건, 먹은 음식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해하고 받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가 쫑긋 올라온 강아지의 모습


불편한 상황에서의 거절

너무 과도하게 핥는 행동이 불편하다면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손님을 맞이할 때 항상 핥는다면, 목줄을 착용해서 행동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얼굴 핥을 때

보통 반가운 상황에서 안아 주거나 할 때 얼굴을 핥는 일이 있는데요.

이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의 경우에는 얼굴을 핥으려고 할 때, 강아지 얼굴 앞에 가깝게 앉지 않습니다.

또한 너무 과도하게 핥는 경우, 단호하게 제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핥을 때

발을 핥는 이유는 발에 분비되는 땀샘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오랜 시간 핥는 행동이 계속된다면 서로에게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하게 핥는 경우라면 제재하는 것이 좋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적절한 상황에서는 받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과도하게 핥을 때 적절하게 거절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구체적인 대처 방법을 5가지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명령어 사용

  • “아니”, “그만”, “뽀뽀 그만” 등 핥는 행동을 멈추게 하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강아지가 핥는 것을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무관심하게 있기

  • 강아지가 핥는 행동을 보일 때 무관심하게 있거나 방을 떠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이는 불편한 감정을 전달하고 핥는 행동을 멈추도록 유도합니다.


보상과 칭찬

  • 강아지가 핥는 것을 멈추면 보상을 해 줍니다.
  • 예를 들어, 핥는 행동을 멈추면 즉시 칭찬하고 간식을 줍니다.


수의사와 상담

  • 강아지가 과도하게 핥는 습관이 잘 고쳐지지 않는다면 수의사와 상담해 볼 수 있습니다.
  •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상담합니다.


전문 조련사의 도

  • 현실적으로 가장 먼 방법이지만, 전문적인 조련사에게 상담을 받거나 핥는 행동을 막는 방법을 배웁니다.
  • 개별 상황에 맞는 훈련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핥는 행동은 애정 표현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불편하거나 과도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응함으로서 주인과 반려견 사이의 유대감을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및 대처 방법에 대한 소개를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함께 봐야 좋은 팁들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 때 증상 및 대처법

강아지 배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 6가지와 해결 방법

귀여운 소형 강아지 종류 10종과 특징 알아보기

강아지 코골이 많은 견종과 원인, 줄이는 방법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5가지와 대처 방법

강아지 나이 계산기 없이 이거 하나면 계산 끝